손해보험업계가 ‘온라인 플랫폼 보험 비교·추천 서비스’에서 공통된 ‘표준API’(앱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개발해 활용하자는 의견을 당국에 제시했다. 업체별로 다른 API 적용 시 서비스 운영에 있어 시간과 비용이 더 들고 오류 가능성도 커질 수 있어 아예 오픈형API를 개발해 참여사 모두 활용하자는 얘기다. 다만 이 사업에 참여한 일부 업체들은 표준A
케이뱅크가 자동차보험료를 조회하면 모바일상품권 1만원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케이뱅크는 DB손해보험과 제휴를 맺고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 확인 이벤트를 연말까지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이번 이벤트는 케이뱅크 앱에서 보험료를 계산만해도 신세계 모바일상품권 1만원을 즉시 제공한다.참여대상은 기존 자동차보험 만기가 45일 이내로 남은 본인 차량 소유 고객
“규제혁신 과정에서 이해관계의 충돌이 불가피하게 발생하지만….” 지난해 8월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온라인 플랫폼 보험 비교·추천’ 규제 완화를 발표하며 덧붙인 말이다. 그는 이 규제 완화로 보험-플랫폼업계간 이해관계가 충돌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예상했다. 금융소비자들의 디지털 금융 편의성 확대 차원에서 각 업계의 이해가 필요하다는 취지
금융당국의 규제 완화로 조만간 온라인 플랫폼 보험 비교·추천 서비스가 시작될 가운데 ‘자동차보험 포함’ 여부를 두고 보험업계와 빅테크·핀테크 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보험대리점(GA) 업계는 보험 비교·추천 서비스에 자동차보험이 포함되면 사업비가 늘어 고객 보험료가 증가할 수 있다며 서비스 제외를 외치고 있고 빅테크 업계는 소비자 편익을 위해
네이버파이낸셜이 보험업 부문에서 경쟁자 카카오페이와 다른 노선을 취하고 있다. 주력인 결제서비스 시장 경쟁력 강화에 중점을 두고 보험 부문에서는 철저히 플랫폼 역할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보험업 진출을 위해 직접 손해보험사를 설립하는 카카오페이와 대비된다. 특히 네이버파이낸셜은 금융당국이 플랫폼 회사의 온라인보험 모집 규제 완화를 검토 중인 것과
금융당국이 핀테크 플랫폼의 금융상품 중개·판매 행위 규제에 나서며 빅테크사들의 금융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리는 분위기다. 금융당국이 금융소비자보호법에 따라 플랫폼의 금융상품 비교·추천서비스를 광고가 아닌 ‘중개’로 정의했기 때문이다. 금융상품을 중개 판매해온 카카오페이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당장 카카오페이는 자동차보험료 중개서비스를 금
금융당국이 내달 주식시장 상장을 앞둔 카카오페이를 비롯해 네이버파이낸셜·토스 등 금융플랫폼을 대상으로 규제 칼날을 본격적으로 꺼내들었다. 금융플랫폼의 핵심 사업인 금융상품 비교·추천 서비스 중단을 요구하면서 플랫폼 업체의 사업 추진 방향에도 먹구름이 드리워진 형국이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지난 7일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에 따라 판매
카카오페이가 디지털 손해보험사 예비허가를 받으면서 손해보험업계에 지각변동을 일으킬지 관심이 쏠린다. 그동안 일부 핀테크 회사들이 보험상품 중개 플랫폼 서비스에 나선 적은 있지만 빅테크사가 직접 보험사 설립을 추진하는 케이스는 이번이 처음이어서다. 특히 카카오가 지닌 방대한 가입자 수 활용시 카카오 보험사는 업계 '메기' 수준을 넘어 지각변동을 일으킬 수
현대해상과 DB손해보험이 네이버파이낸셜과 제휴해 지난해 말부터 현재까지 6개월 동안 소상공인 보험을 판매 중이지만 판매 건수는 매우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약 45만개에 달하는 자사 스마트스토어 가맹사업체에게 의무보험 교육을 진행하며 현대해상과 DB손보의 '의무보험 연계서비스'를 제공했지만 실제 가입으로 이어지는 효과는 적었다. ━ 소상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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